소설 『페테르부르크』는 푸슈킨의 작품 「청동기사」와 고골의 『페테르부르크 이야기』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분신』의 등 여러 작품의 이야기를 재결합시킨 것이다. 19세기 고전문학 작품들을 20세기의 문화 배경으로 다시 구성하고 유사한 인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
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3년 7월에 왕비 송씨가 죽었다. 왕이 다시 두 여자를 취하여 계실을 삼으니 하나는 화희라는 사람으로서 골천의 딸이요, 하나는 치희라는 이로 한인의 딸이었다. 두 여자가 사랑다툼으 서로 불화하여 왕이 양곡에 동서로 2개의 궁을 지어 그들을 각각 두었다. 그 후 왕이 기산이라는 곳에서 사냥을 행하
최근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상매체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우치, 방자전 등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들이 많은데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상매체들은 원작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알려진 작품들 춘향전, 홍길동전, 전우치전이 영상매체로 전
Ⅰ. 서론
1. 고전 문학의 중요성과 현대화 작업의 필요성
고전이라 함은 단지 이전 시대에 이루어진 낡은 구시대의 것으로 인식되기 쉽고 우리에게 그렇게 각인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비록 고전 속에 지금의 우리의 모습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간 인물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하더라도 그것
간략히 우리의 논의 순서를 밝힌다. 먼저 위의 글에서 간략하게 언급했던 인식의 한계와 문학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들을 분석해본다. 이 과정에서 뮈토스와 로고스의 대립양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거듭 설명하게 될 것이다.
1) 문학영역 중심의 제재구성으로 인한 고전문학의 입지 축소
현재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현대 문학과 고전문학 작품 수록 비율을 살펴보면 현대문학이 현저하게 많음을 알 수 있다. 3년간의 문학 교육이 현대문학에 치중하여 이뤄진다는 것은 국문학의 전통 명맥 유지를 저해하고 나아가 한국인으
텍스트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포스트 모던한 주장을 바탕으로 종래의 본격문학/대중문학이라는 이분법적 인식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4) 방법론적 모색으로서의 고전문학 연구
타 국문학 세부 전공에 비해 고전문학계에서의 문화 연구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이고 엄숙했다. 그러나 현재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